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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타이어 공기압..클릭..

강아지박사님 2024. 6. 15.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의 중요성: 적정 수치를 유지하자!

여름철 더위로 인해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기 때문에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더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의 중요성과 적정 공기압 유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경우의 문제점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내부 온도가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고속 주행 시 '스탠딩웨이브'라는 현상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파열될 위험이 커집니다.

스탠딩웨이브(Standing Wave)란?

스탠딩웨이브는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듯 주름지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부풀어 오르며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구조적 손상을 초래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 수명 연장, 연비 절감, 타이어로 인한 사고 예방 등을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차량마다 적정 공기압은 다르지만, 일반적인 타이어 표준 적정 공기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경차 / 소형차: 28~30 psi
  • 승용차 / SUV: 35~37 psi
  • 수입차 / RV: 40~42 psi
  • 1톤 트럭: 52~55 psi

각 차량의 적정 공기압은 차량 운전석 도어를 열면 붙어 있는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점등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를 벗어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이 경고등은 차량에서 보내는 중요한 메시지로, 무시하면 안 됩니다.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되면 즉시 공기압을 점검하고 필요 시 보충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의 문제점

  • 공기압이 낮은 경우: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타이어 내부 온도가 높아집니다. 고속 주행 시 스탠딩웨이브가 발생하여 타이어 파열 위험이 커집니다.
  • 공기압이 높은 경우: 완충력이 낮아져 승차감이 저하되고, 갑작스러운 충격에 타이어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과도한 공기주입으로 타이어 중앙이 부풀어 이상 마모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마철 타이어 관리

장마철에는 빗물로 인해 노면이 미끄러워지며 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 타이어는 빗길 주행 시 홈을 통해 물을 배출하여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트레드가 마모되면 배수 능력이 감소하여 제동 시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타이어 트레드의 깊이가 1.6mm 이하가 되기 전에 여유 있게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주기적인 관리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주기적인 얼라이먼트 점검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경우 20,000km 주기로 얼라이먼트를 점검합니다. 이는 소음과 진동을 잡아주고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여 오래 사용하게 합니다.

결론

여름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기압이 높거나 낮으면 모두 문제가 되므로, 정기적으로 공기압을 점검하고 적정 수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타이어 트레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교체하여 안전한 주행을 유지해야 합니다. "내 차량은 내가 관리해야 합니다." 아름답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타이어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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